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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 금강홍수통제소 GEUM RIVER FLOOD CONTROL OFFICE

민원행정서비스 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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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리절차

금강홍수통제소 행정서비스헌장

  우리 금강홍수통제소 전직원은 고객중심의 행정서비스로 고객만족의 행정을 구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하나. 우리는 국민에게 봉사하기 위하여 일하고 있다는 사실을 깊이 인식하고 국민에게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 하나. 우리는 국민에게 행정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서 국민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국민과 함께 하는 공직자가
            되겠습니다.
  3. 하나. 우리는 모든 국민에게 친절하고 신속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겠습니다.
  4. 하나. 국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해 민원처리과정을 인터넷에 공개하여 가정이나 직장에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5. 하나. 우리는 국민에게 양질의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정기적으로 민원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잘못된 행정서비스에
            대하여는 시정하고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행정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여 직원 모두가 준수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1. 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가.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방문하시는 고객의 불편함이 없도록 사무실 입구에는 사진이 부착된 좌석 배치도를 비치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이 민원실에서 상담신청을 하시면 민원실 직원이 해당 업무 담당자를 민원실로 호출하여 응대토록 하겠습니다.
      • 고객을 맞이할 때는 밝은 얼굴로 '안녕하십니까?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고 인사를 드린 후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응대할 때는 먼저 좌석을 권하여 고객이 편안한 상태에서 업무를 볼 수 있도록 하겠으며, 업무처리로 고객께서 기다리시는 동안에는 대기하시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최대한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긴급하고 중요한 현안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모든 업무에 우선하여 방문객을 먼저 응대하겠으며, 즉시 응대가 어려우면 양해를 구한 뒤 약속시간을 정해 응대하도록 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 직원이 없을 때는 자리를 비운 사유를 설명드리고, 업무를 대행하여 드리거나 용건을 메모하여 약속한 시간에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나. 전화를 걸어오시는 경우
      • 전화는 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을 때는 '안녕하십니까? OOO과 OOO입니다.'라고 알아듣기 쉽도록 정확한 발음으로 소속과 이름을 밝히겠습니다.
      • 정중하고 부드러운 음성과 공감하는 자세로 고객의 문의내용에 집중하며 정확하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 대기상황 발생시는 양해를 구하고, 찾으시는 담당자가 자리에 없을 때는 메모 등을 전달하여 담당자가 고객에게 연락하도록 안내하겠습니다.
      • 다른 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문의를 받은 경우에는 "고객님의 전화를 OOO과의 담당자에게 돌려 드리겠습니다. 혹시 전화가 끊어지면 000 - 0000 번으로 전화하셔서 담당직원을 찾아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는 종료인사를 드리고,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1. 2. 민원 접수 처리
    • 민원은 우편ㆍ방문ㆍ팩스ㆍ인터넷 등 고객께서 편리한 방법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도록 하겠으며, 우편ㆍ방문ㆍ팩스 등으로 신청하면 홈페이지 또는 운영지원과에서 접수하여 처리하겠습니다.
    • 제출된 민원에 대하여는 접수 및 완료 사실을 휴대폰 문자메시지로 즉시 알려드리겠습니다.
    • 민원처리 결과는 수용ㆍ불수용, 가능ㆍ불가능 등 결과와 함께 사유를 상세하게 설명 드리고 어려운 전문용어는 알기 쉽게 풀어 이해하기 쉽도록 하겠습니다.
    • 인터넷 민원고객의 편의와 유사 중복민원의 감소를 위하여 홈페이지 전자민원실에 FAQ(자주 묻는 질문)를 운영하고, 자료를 현행화 하겠습니다.
    • 접수된 민원사무는 법정처리기간보다 단축하여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 처리기간이 30일 이상 걸리거나 부득이한 사유로 기간 내 처리가 불가능할 경우에는 중간 처리상황 및 향후 추가 소요기일을 전화나 E-mail 등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2. 3. 정보제공 및 비밀보장
    • 민원처리 실명제를 이행하기 위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전화번호, E-Mail, 주소 등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 국민의 알권리 보장과 행정의 투명성 확보를 위하여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겠습니다.
    • 업무와 관련하여 알게 된 개인정보에 대하여는 비밀을 준수하여 고객의 권익이 침해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3. 4. 시정
    • 고객께서 불친절한 직원으로 지적하셨거나 불성실한 업무처리에 대하여 불만을 제기하셨을 경우에, 잘못이 확인되면 정중히 사과드리고 즉시 시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불친절한 민원처리 공무원으로 확인되었을 경우 해당 공무원을 교육하고, 3회 이상 누적된 직원은 주의․경고 등 특별교육을 실시하는 등 별도의 재발방지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4. 5. 이행에 대한 평가와 관리
    • 고객께서 민원처리결과를 직접 평가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고객의 평가결과는 담당자의 성과평가와 서비스 개선에 반영하겠습니다.
    • 불친절, 불만족 및 시정ㆍ개선하여야 할 부분은 자체적으로도 지속적인 점검을 통하여 꾸준히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5. 6. 고객께서 협조하여 주실 사항
    • 민원을 제출하실 때에는 성명과 주소, 연락처를 정확히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같은 내용의 민원을 반복적이고 여러 기관에 중복적으로 제기하시면 행정낭비를 가져올 수 있으니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불친절하거나 불편하신 점들은 즉시 시정 조치할 수 있도록 그때그때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 여러분께서 친절공무원이나 민원업무를 모범적으로 처리한 공무원을 보셨을 경우에 알려주시면 널리 알려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6. 7. 고객의 참여 및 의견 제시 방법
    • 우리 소 서비스의 문제점이나 불친절, 불만족, 시정ㆍ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문서, 전화, 우편, FAX 등으로 의견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의 의견은 충분히 검토하여 보다 나은 방향으로 꾸준히 개선해 나가고 그 결과는 의견을 주신 분께 반드시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구분 담당부서 전화번호
민원접수 및 안내 운영지원과 041) 851 - 0510
행정정보공개접수 및 안내
부조리신고
칭찬합시다

☞ 금강홍수통제소(http://www.geumriver.go.kr)
   (32595) 충남 공주시 금벽로 551 (신관동115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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